자동차 시장에서 F-OTA기술은 점점 필수 기능으로 되어 가고 있으며,

개인적으로 Network Management 기술은 F-OTA기술을 지원하기 위한 가장 필수적인 기술이라 생각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AUTOSAR의 Network Management관련된 SWS문서를 분석하면서, Network Management(이하 NM) 기술이란 무엇이고,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들어가기에 앞서, 미리 알고 있어야 할 개념 몇가지를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KL30 Base System, KL15 Base System

  • KL30 Base System
    Battery에 연결 되어 있는 Node로, Battery 탈거 전까지는 해당 Node는 항상 켜져 있으며 동작하게 됩니다. 

  • KL15 Base System
    IGN에 의해 Node의 Operation Cycle이 정해 지게 됩니다.
    즉 IGN On되면 해당 Node는 Power On되어 동작 하게 되며, IGN Off되면 해당 Node는 Power Down이 되고,
    이때 한번의 Operation Cycle이 종료되게 됩니다.

 

과거 KL15 Base System에서 F-OTA를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 절차로 진행 되었습니다.

  1. End User가 운행 종료 및 IGN Off. 이때 Pop-Up으로 F-OTA 수행 여부를 고객에게 문의
  2. End User가 동의하는 경우, 필요 Node들이 Download 수행
  3. 다운로드 완료 이후, Node Power Down

 

이 경우, 다음과 같은 제한 사항이 존재 하게 됩니다.

  1. IGN Off 시점에 End User가 동의한 경우에만 F-OTA가 가능하므로,
    차량이 이미 Sleep에 있는상태(주로 End User가 자고 있는 새벽)에서 Download는 불가능 함.
  2. F-OTA가 필요한 모든 Node들은 다 깨어나서 Download를 대기 해야 하기 때문에, 필요없는 전력이 낭비 될수 있음.

 

NM 기술 소개

다음은 NM 기술을 이용하여, 이러한 한계를 개선 하는 내용을 설명 하고 있으며,

NM은 크게 NM Network Node, Partial Network Node로 세부 구분하며, 그  차이를 같이 설명 합니다.

 

1. Remote Wakeup

NM 기술을 적용한 Node들은, IGN이 Off되어 있는 상태더라도, NM 제어기가 송출하는 특정 Message에 의해

Wakeup이 가능 합니다.

다만 NM Network Node로 개발된 경우, 전체 Node Wakeup만 가능하지만,

Partial Network Node로 개발된 경우, 특정 Node만 Wakeup하는 Selective Wakeup 기능이 가능 합니다.

 

2. Sleep

Wakeup된 Node들은 NM 제어기가 원하면, Sleep으로 빠지지 못하고, 대기 하게 됩니다.

이후 NM 제어기가 더이상 Node를 원하지 않으면, 각 Node들은 Power Down상태로 진입 할 수 있습니다.

다만 NM Network Node로 개발된 경우, 전체 Node Sleep만 가능하지만,

Partial Network Node로 개발된 경우, 특정 Node만 Sleep하는 Selective Sleep 기능이 가능 합니다.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Remote Wakeup Sleep
NM Network 전체 Wakeup만 가능 전체 Sleep만 가능
Partial Network Selective Wakeup 가능 Selective Sleep 가능

 

 

 

 

 

 

 

 

+ Recent posts